버드 스트라이크 뜻, 비행기 추락사고 예방
안녕하세요~ 21년, 22년 연년생 두 아들의 아빠 고래밥스 입니다.
좋은 아빠이자 좋은 남편으로 거듭나려 부단히 노력중입니다.
애도하는 마음으로, 삼가고인의 명복을 빌며 이번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의 주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버드 스트라이크의 뜻, 정의 및 비행기 추락사고 예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조금전에 앞서서, 이번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에 대한 각종 뉴스 기사내용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포스팅글을 작성하였는데요, 하단부분에 붙여넣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안타까운 사고가 2024년 연말, 올해의 마지막 3일 남겨두고 일어났습니다 ㅠㅠ 휴... 너무나도 마음 아픕니다.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에 대한 각종 뉴스 기사내용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포스팅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의 포스팅 글 하단 부분에도 별도로 붙여넣었으니, 그대로 쭉죽 읽어내려가셔도 확인 가능하십니다.
무한공항 비행기 추락, 버드 스트라이크 예방책 정리
[목록]
[1] 인트로
[2]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에 대한 상세 설명
1. 버드 스트라이크란 무엇인가?
2. 버드 스트라이크의 주요 현상 및 종류
3. 사고 예방 방법
4. 사고 발생 시 긴급 대응책
5. 긴급 대응 프로세스
6. 사고 이후 대응 및 조사
7. 마무리, 결론
[3]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 관련 상세 포스팅 내용
[1] 인트로
제가 군생활을 공군 비행단(강원도) 쪽에서 복무하였고, 보직은 공병이였는데요 공군에서 제가 속한 곳은 시설대대-보수중대-토목,목공 입니다. 즉, 전시에 활주로 피해복구가 주요 임무였으며 비행기가 안전하기 이착륙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역할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한번씩 활주로에 BAT (배트) 지원을 나가곤 했는데요. 역할은 바로 조류 퇴치 입니다. 버드 스트라이크를 예방하는 차원으로, 공포탄과 유사한 소총을 쏘아서 새를 쫓아내는 역할입니다. 기본적으로 활주로에 자동으로 매, 독수리 등과 같은 맹금류(매, 독수리, 등) 육식성의 사나운 조류의 "꺄악~" 소리가 음성으로 BGM 으로 틀어놓은 상태로 유지되었던 걸로 기억하고, 심지어는 자동으로 공포탄 총소리도 함께 발사하는 장치가 실행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맹금류 : 육식성의 사나운 조류. 육식성 조류를 말한다. 매목과 올빼미목으로 나뉩니다.)
그당시에는 전투기, 파일럿(조종사) 훈련 일정으로 활주로가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버드 스트라이크를 예방하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여하튼 배트 지원은 어쩌다 한번씩 나가는, 군번 짬밥이 안되는 시절에 나가곤 했던 작업이에요. 평상시에는 토목,목공 노가다를 하러 전투 비행단 내부 외부 돌아다니며 작업지시를 받고 업무 수행을 하러 돌아다니곤 했습니다. 말그대로 육군의 공병대대 역할이고, 사회생활 속에서는 일명 노가다를 하였습니다. 대형 목재와 콘크리트 시멘트 등의 작업... 그래서 저는 오히려 배트(BAT) 작업을 하러 가는 것이 천국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그만큼 평상시의 업무가 고된 힘든 역할이였어요. 심지어는... 조금 편한 보직에 있는 병사들은, 뭔가 잘못을 해서 군기교육대에 끌려가곤 했는데요... 지금 생각해도 좀 어이가 없네요. 제가 평소에 하는 군생활 업무(토목,목공,노가다 작업)... 진짜 평소에 그냥 일과처럼 하는 업무에 끌려오는 것이, 그들의 군기교육대였습니다...
여하튼, 이번 비행기 추락사고가 버드스트라이크와 연관되는 것이라고 하여 예전에 군생활하던 당시의 기억이 떠올라서 인트로에 함께 써봅니다.
[2]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에 대한 상세 설명
1. 버드 스트라이크란 무엇인가?
버드 스트라이크는 항공기가 비행 중 또는 이착륙 과정에서 새와 충돌하는 사고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엔진, 랜딩기어, 날개, 조종석 유리 등 주요 부위에 충돌하면 비행 성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요 위험 요소]
- 엔진 손상: 새가 제트 엔진으로 빨려 들어갈 경우 엔진이 손상되거나 꺼질 수 있습니다.
- 조종석 유리 파손: 큰 새와 충돌할 경우 조종석 유리가 파손되어 조종사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항공기 균형 문제: 날개, 꼬리 날개 등의 손상으로 인해 항공기 균형 유지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2. 버드 스트라이크의 주요 현상 및 종류
1) 현상
- 비행 중 엔진 소음 변화, 진동 증가
- 조종석 유리 충돌로 인한 시야 제한
- 날개나 꼬리 날개의 구조적 손상
- 이착륙 시 비행기의 불안정한 움직임
2) 종류
- 단일 충돌: 한 마리의 새와의 충돌로 발생하는 사고.
- 다중 충돌: 새떼와 항공기가 동시에 충돌하는 경우로, 피해가 더 클 가능성이 높음.
- 고속 충돌: 항공기가 높은 속도로 비행 중일 때 발생하여 충격이 더 심각함.
- 저고도 충돌: 이착륙 과정에서 주로 발생하며, 공항 인근에서 자주 일어남.
3. 사고 예방 방법
1) 환경 관리
- 공항 주변 생태계 관리: 새의 서식지와 먹이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잔디를 짧게 깎아 곤충과 새가 몰리지 않게 함.
- 공항 주변 물웅덩이 제거.
2) 공항 안전 시스템
- 버드 레이더 시스템: 새의 이동 경로를 탐지하여 조종사에게 경고.
- 음향 및 시각적 기법: 큰 소리, 깃발, 레이저 등을 사용하여 새를 쫓음.
- 드론 및 공포탄 사용: 새를 공항 주변에서 쫓아내는 데 효과적.
3) 항공기 설계 개선
- 강화된 유리와 엔진: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항공기의 주요 부위를 설계.
- 날개와 엔진 보호 장치: 충돌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4. 사고 발생 시 긴급 대응책
1) 1단계: 초기 대응
- 조종사는 즉시 충격 여부를 파악하고, 엔진 소리나 진동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
- 항공기의 주요 시스템 상태 점검 (엔진, 유압, 전기 시스템 등).
2) 2단계: 조종사 및 관제탑과의 소통
- 조종사는 관제탑에 버드 스트라이크 발생 사실을 보고하고, 비상 착륙 여부를 협의.
- 관제탑은 항공기 우선권을 부여하고 비상 착륙 준비를 지원.
3) 3단계: 안전한 착륙
- 비행 경로를 조정하여 가장 가까운 공항으로 이동.
- 착륙 시 속도를 줄이고 항공기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
4) 4단계: 승객 안전 확보
- 비상 착륙 후 승객 대피 절차 시행.
- 승객 및 승무원 부상 여부 확인 및 구조 지원.
5. 긴급 대응 프로세스
1) 탐지 및 보고: 조종사가 충돌 여부를 인지하고 관제탑에 보고.
2) 비행기 상태 점검: 엔진 및 항공기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3) 경로 변경: 안전한 공항으로 비행 경로를 수정.
4) 착륙 준비: 비상 착륙을 위해 속도 조절 및 항공기 안정화.
5) 착륙 및 대피: 안전하게 착륙 후 승객 대피 실시.
그러나 이번과 같이 추락사고, 육지 근처에 비상착륙하는 상황 혹은 충돌직전 상황과 폭파 상황 직전, 이미 폭파가 된 상황에서는 긴급 소방대원 및 장비투입으로 긴급하게 불을 끄고 빠른 인명구조에 집중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골든타임이라 할 것도 없지요ㅠㅠ
고도 높은 곳에서 기체에 문제가 있으면 사전 확인 및 점검으로 바다, 수면쪽에 유도 추락하는 경우는 그나마 쿠션이 있는 상황으로 생존확률이 조금더 높을텐데요 추락전에 비상착륙 등으로 파일럿과 승무원들의 긴급대피 및 긴급상황(구명조끼 등) 조치를 취할것입니다. 그러나 이번과 같이 육지 근처에시 착륙직전에 돌발상황이 생기면 안타깝게도 진짜 대책이 없습니다ㅠㅠ
6. 사고 이후 대응 및 조사
1) 항공기 손상 부위 분석 및 복구 작업.
2) 사고 원인에 대한 정밀 조사.
3) 향후 유사 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 조치 마련.
7. 마무리, 결론
버드 스트라이크는 항공기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지만, 체계적인 예방 조치와 긴급 대응 프로세스를 통해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공항과 항공사는 지속적으로 기술과 관리 방식을 개선하여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적인 환경에서 조류들이 이동하고 날아다니는 것에 대하여 갑작스런 상황에 대하여 대처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3]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 관련 상세 포스팅 내용
안녕하세요~ 21년, 22년 연년생 두 아들의 아빠 고래밥스 입니다.
좋은 아빠이자 좋은 남편으로 거듭나려 부단히 노력중입니다.
애도하는 마음으로, 삼가고인의 명복을 빌며 이번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의 주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1] 인트로
[2] 뉴스기사 바탕으로, 사고 요약
[3] 비행기 추락사고 주요인 및 긴급대응, 사전예방책 10가지 정리
[4] 비행기 추락사고 관련 용어 정리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
[5] 마무리, 결론
[1] 인트로
2024년 이제 연말, 올해도 딱 3일 남겨두고... 따뜻한 연말이 되어야하는 시기에 안타까운 사고소식이 전해져서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버드스트라이크 및 각종 복합적인 원인으로 무안공항 비행기 추락사고가 있었고, 현재 2024-12-29(일요일) 오후 5시경 기준으로 사망자는 100여명 넘어가는 상황으로 확인되고 있어서 참으로 안타깝고 슬픈 상황입니다. 사고로 목숨을 잃으신 분들과 크게 다친 분들 그리고 가족분들께 애도의 마음을 전하며, 세상을 떠난 모든 이가 하느님의 자비로 평화의 안식을 얻으시기를 간절히 기도중에 함께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비행기 추락사고는 최근에 해외에서도 비행기 추락사고를 뉴스로 접하였는데,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 한국에서도 큰 사고가 나서 참으로 마음이 아픕니다. 찹승자 181명 중에 179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번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사고는, 과거의 지난 1997년 대한항공 여객기가 괌에서 추락하여 225여명이 희생된 사고 이래 20여년 만에 최악의 항공 참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저도 머지 않아 아이들과 아내와 함께 인근 해외 여행을 꼬옥 한번 가보고 싶어서 틈틈이 해외 여행 계획을 세워보고는 있는데 이번 사고 소식을 접하게 되면서, 너무나도 가슴이 아픕니다.
오전에 제가 다니는 성당에서 어른성가대 단원으로 미사봉헌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아내로부터 이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저도 모르게 눈물이 핑 돌더라구요... 지금 이 글을 포스팅하는 도중에도, 마음이 무겁고 정말 힘듭니다. 지금 사실, 가까운 지인분 중에 그 사고현장에 누가 계실지도 모르겠어서 저도 뉴스 상황을 지켜보며 가족 친인척 및 지인분들 소식을 숨죽여 기다리고 있습니다.
*무안국제공항 홈페이지
www.airport.co.kr
[2] 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요약
1. 사고 개요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5분,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이 무안국제공항 착륙 중 활주로 외벽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주요 원인은 새떼 충돌(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랜딩기어 고장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 사고 원인 및 목격 진술
착륙 전 공항 상공에서 엔진에서 연기 및 불꽃 발생이 되었습니다.
랜딩기어 미작동으로 동체가 활주로에 직접 닿으며 질주, 외벽과 충돌했습니다.
목격자에 따르면 착륙 시 새떼와의 충돌로 오른쪽 엔진에서 폭발음 및 화염 발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3. 승객 및 주민 증언
착륙 전부터 엔진 불꽃과 폭발음 목격되었다고 합니다.
사고 전 비행기가 공중에서 이상한 소리를 내며 재상승을 시도했습니다.
사고현장 인근의 마을 주민 김영철(70세)씨의 증언으로 "사고 5분 전쯤에 쇠를 가는 듯한 소리가 두차례나 나서 하늘을 보니 비행기가 착륙하지 못하고 다시 위로 올라가는 게 보였다" 라고 말했습니다.
4. 항공사 및 기체 문제
사고 기종은 과거에도 결함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27일에도 같은 항공기에서 엔진 시동 꺼짐 문제 발생, 하지만 정상 운항하였습니다.
승객들이 문제 제기했지만 항공사는 비행 강행했습니다.
5. 기상 및 환경 상황
사고 당시 풍속 1m/s, 시정거리 9km로 기상 상황은 양호했으나
항공사 정비 환경 열악 및 대응 부족 지적이 있습니다.
6. 기종 정보
사고 항공기는 2022년 중국 동방항공 사고 기종과 동일(8000m 상공 추락 사례)
이 사고는 기체 결함, 새떼 충돌, 정비 문제 등 여러 요인이 얽힌 복합적 사고로 보여지고 있으며, 국토부의 추가 조사와 항공사의 철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3] 비행기 추락사고 주요 원인 및 긴급대응, 사전예방책 10가지 정리
비행기 추락 사고 주요 원인과 대응 전략 및 예방책 10가지 대표적인 내용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떼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긴급대응: 비행기 엔진 정지 시 우선 비상착륙 장소를 탐색. 연료 차단으로 화재 방지.
사전예방: 공항 주변 조류 관리 강화, 초음파나 레이더 기술로 새떼 감지 및 회피 시스템 강화.
2. 기체 결함
긴급대응: 문제 발생 즉시 조종사가 매뉴얼에 따라 대체 시스템 가동 및 관제탑에 비상 상황 보고.
사전예방: 정비사 교육 강화, 정기 점검 확대, 항공기 부품의 품질 관리 철저.
3. 조종사 실수
긴급대응: 공동 조종사(F/O)와의 협력을 통해 즉각적 판단 및 자동 시스템 활용.
사전예방: 조종사 교육 및 시뮬레이터 훈련 확대, 피로 관리 프로그램 도입.
4. 악천후(강풍, 번개 등)
긴급대응: 관제탑과의 협력으로 우회 비행 경로 설정. 자동 항법 시스템 가동.
사전예방: 고성능 기상 레이더 장비 도입, 이륙 전 기상 점검 절차 강화.
5. 엔진 고장
긴급대응: 단일 엔진 비행 프로토콜 수행, 즉시 연료 차단 및 화재 방지 조치.
사전예방: 엔진 내부 점검 빈도 증가, 예비 부품 재고 관리 강화.
6. 연료 부족
긴급대응: 인근 공항으로 긴급 착륙, 비상 연료 공급 요청.
사전예방: 연료 계산 시스템 개선, 이륙 전 연료 충전 규정 강화.
7. 통신 오류
긴급대응: 표준 수신호나 대체 통신 장비 활용, 비상 주파수 이용.
사전예방: 통신 장비 정기 점검, 관제탑-조종사 통신 매뉴얼 업데이트.
8. 테러나 하이재킹
긴급대응: 승무원과의 협력으로 위협 상황 제압, 비상버튼 및 관제탑 보고.
사전예방: 보안 강화, 승객 수화물 X-ray 검사 철저.
9. 항법 시스템 오류
긴급대응: 비행 경로 수동 조정, 관제탑과의 지속적인 상황 공유.
사전예방: 항법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백업 시스템 강화.
10. 착륙 시 랜딩기어 고장
긴급대응: 동체 착륙 매뉴얼 실행, 화재 대비 소방대 대기 요청.
사전예방: 랜딩기어 정기 정비, 시스템 점검 빈도 증가.
[4] 비행기 추락사고 관련 용어 정리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
위에 [3] 비행기 사고 주요 원인을 중학생 정도의 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비행기 사고와 그 원인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나 자전거 등의 일상 생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물과 적절하게 비유를 들어서 풀어 설명하겠습니다.
1. 새떼 충돌 (버드 스트라이크)
현상: 비행 중 비행기와 새가 부딪히는 경우입니다. 특히 엔진에 새가 들어가면 엔진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 자동차로 치면 라디에이터에 큰 돌이 들어가서 차가 멈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방책: 공항 주변에서 새를 쫓는 소리 나는 장치(BAT)나 공포탄을 사용해 새를 멀리 보냅니다.
2. 기체 결함
현상: 비행기의 일부 부품이 고장 나거나 작동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엔진, 날개, 랜딩기어(착륙 장치)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 자전거로 비유하면 체인이 끊어지거나 바퀴에 펑크가 나는 것과 같습니다.
예방책: 비행기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생긴 부품을 미리 교체합니다.
3. 조종사 실수
현상: 조종사가 잘못된 버튼을 누르거나 중요한 지침을 놓치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자동차 운전 중 깜빡이를 켜지 않고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방책: 조종사들이 꾸준히 훈련받고, 충분히 쉬도록 스케줄을 관리합니다.
4. 악천후
현상: 비가 너무 많이 오거나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씨에서 비행기가 흔들리거나 방향을 잃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빗길에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것처럼 위험합니다.
예방책: 이륙 전에 날씨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하면 비행 경로를 바꿉니다.
5. 엔진 고장
현상: 엔진이 갑자기 멈추거나 연기가 나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자동차 엔진이 고장 나서 갑자기 멈추는 것처럼, 비행기에서도 큰 위험을 초래합니다.
예방책: 엔진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항상 예비 엔진 시스템을 준비합니다.
6. 연료 부족
현상: 비행 중 연료가 다 떨어지거나 부족해지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자동차 연료가 떨어져 길 한가운데 멈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방책: 연료를 충분히 채우고, 비행 경로에 따른 연료 소비를 정확히 계산합니다.
7. 통신 오류
현상: 비행기와 관제탑(공항의 비행 조정 센터) 간에 연락이 끊어지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운전 중 네비게이션이 갑자기 꺼져서 길을 잃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예방책: 비상용 통신 장비를 준비하고, 조종사들에게 대체 신호 사용법을 교육합니다.
8. 테러나 하이재킹
현상: 비행기 내부에서 누군가 폭력을 행사하거나 강제로 방향을 바꾸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버스나 지하철에서 누군가 차량을 장악하려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예방책: 비행기 보안을 강화하고, 승무원들이 위기 대처 훈련을 받습니다.
9. 항법 시스템 오류
현상: 비행기가 길을 잘못 들어서거나, 자동 조종 장치가 오작동하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자동차 네비게이션이 오작동해 엉뚱한 곳으로 안내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방책: 항법 장치를 자주 점검하고, 수동으로 조종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10. 착륙 시 랜딩기어 고장
현상: 비행기가 착륙할 때 바퀴가 나오지 않거나 고장 나는 경우입니다.
위험요소: 자전거에서 타이어가 펑크 난 상태로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예방책: 랜딩기어를 자주 점검하고, 문제가 생길 경우 동체 착륙을 준비합니다.
[5] 마무리, 결론
비행기 추락사고로, 정말 안타까운 마음을 어찌 표현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이번 사고로 인한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분들께 다시 한번 애도의 마음을 기억하고, 세상을 떠난 모든이가 하느님의 자비로 평화의 안식을 얻기를 기도중에 기억하겠습니다. 향후에 비행기 추락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비행기 추락사고 뿐 아니라 어떠한 인명사고도 없도록 안전한 삶을 모두가 함께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이 분야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를 돕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세상에 선한 에너지와 영향력을 기여 및 공헌하고픈 고래밥스 올림.
안타까운 사고로 인하여 세상을 떠난 모든분들... 부디 주님 곁에서 주님 은총과 평화의 안식으로 함께 하시기를
간절히 기도중에 기억하겠습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출처 : 네이버, 구글, 뉴스, 각종 커뮤니티, 직간접적인 경험과 지식, 등등)
https://gorebobs.tistory.com/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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